KMBO 1109 기독교와 사회봉사 (Christianity and Social Service)
1. 수업의 범위와 목적
-
명지대학교의 설립 이념인 사랑, 진리, 봉사 및 21세기 중장기 발전 계획 중 봉사의 실천화에 따른 구체적 실천 계획의 일환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구체적인 삶의 현장에서 기독교 사랑을 구현토록 하기 위해 사회봉사의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실천함으로써 봉사와 이웃 사랑 정신으로 무장된 기독 신앙인을 배출하는 것이 본 과목의 개설 목적이다.
2. 수업 과정 및 평가
- 수업 방법
하계, 동계 계절 학기를 통해 4주 48시간 동안 이론 수업 20%, 봉사 실천 80%의 비율로 강좌를 운영한다. 이론 수업은 기독교적 사회봉사와 사랑의 실천에 관한 의미와 필요성 및 그 현황을 살펴보는 것이고 봉사 실천은 학생들로 하여금 각자 봉사 실천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서를 제출토록 하여 각자의 계획에 따라 삶의 현장에서 실천토록 하는 것이다. 최소 60 시간 이상의 봉사 활동에 대한 보고서 계획 및 실천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계절학기 수업기간 내의 봉사만 인정함).
-
사회 봉사의 영역은:
- 1사회복지시설기관 봉사활동(장애인 복지시설, 노인 복지시설, 보육시설, 지역사회 복지관 등)
- 2공공기관 봉사활동(구청, 동사무소, 소방서, 우체국, 도서관, 보건소, 학교 등 자원 봉사 활동)
- 3지역사회 봉사활동(수해지구봉사활동, 농촌봉사활동, 탄광촌 봉사활동, 대안학교 교사 등)
- 4해외 봉사 활동(단기 선교, 기타 해외 봉사활동)
- 5기타 담당 교수가 인정한 봉사 활동 등으로 보아야 한다.
- 수업 평가
- 1이론 수업에 관한 평가 20%
- 봉사활동 계획서 10%: 수업 시간을 통해 얻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봉사 계획을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내용으로는 봉사 대상, 봉사 방법, 봉사 일정, 봉사 기관 연락처(주소 포함), 봉사를 통해 얻고자 하는 개인적인 기대 등을 명시해야 하며, 단체의 일원으로 참여할 경우 종합적인 계획서를 첨부하여 제출하면 된다.
- 출석 10%
- 2봉사 실천 80%
- 독서 보고서 20%: 수업 중 추천한 도서 1권 느낀 점 요약-A4 용지 2장 미만으로 정리 제출, 교과서 내용 중 2개 요약제출. 개인이 선택하여 읽고 싶은 경우 사회봉사와 관련한 도서는 무방하며 가능한 기독교적 입장에서 사회봉사에 참여하고 있는 인물, 기독교적 사회봉사 관련 도서를 읽을 것을 권한다
- 현장 봉사 보고서 40%: 제출한 봉사 계획서를 바탕으로 실천한 내용을 정리하여 제출하면 된다. 전체 분량은 A4 용지 5장 정도(font size = 11, single space)이며 형식은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전체 분량 중 20% 정도는 봉사 영역과 관련한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나머지 80%는 봉사 활동에 관련한 현장보고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봉사활동 기간 중에 관련 인사와의 인터뷰나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보고서의 내용을 작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문헌 조사가 필요한 경우 관련 내용을 첨부할 수 있고, 사진 자료나 기타 관련 자료를 첨부해도 된다. 일기 형식, 또는 수필 형식도 가능하며 봉사자가 봉사를 통해 새롭게 얻은 지적 영역, 기술적 영역, 정서적(인격적) 영역은 무엇인지 드러낼 수 있는 보고서이어야 한다.
- 현장 지도자 평가서 20%: 봉사 활동 대상 지역의 책임자로부터 봉사 활동의 태도 및 참여도에 대한 평가(평가서참조)를 받아 수업 종료시에 보고서와 함께 제출해야 한다. 단체로 봉사활동에 참여한 경우 인솔자가 평가할 수 있다.
- 1이론 수업에 관한 평가 20%
KMEO 1156 자원봉사론 (Voluntarism)
1. 수업목표
- 공동체의식 함양과 더불어 함께 하는 자원봉사 활동을 통하여 자기계발 및 사회참여 의식 함양
2. 교과개요
- NGO와 자원봉사활동의 이론과 실제를 병행하여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이해증진 도모
3. 교과특성
- 자원봉사활동의 이론과 실제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여 자원봉사의 현장체험 및 사례와 이론을 총망리하여 지식 습득 기회를 제공
4. 수업방식
- 강의 세미나 토익 실습